본문 바로가기

해외 키보드로 한영/한자 전환? 이것만 알면 됩니다

by opm1000 2025. 1. 13.

국내 키보드 보다 해외직구로 구매하면 가격도 저렴하고, 디자인도 훨씬 예쁜 키보드가 많아서 유명 브랜드나 당장 필요한게 아니라면 해외직구로 자주 구매한다.

레트로느낌의 키보드를 구매했는데 매우 만족하며 사용중인데, 단점이 하나가 있다. 바로 바로 한글 패치가 잘 안되어 있다는것!

국내에서 키보드를 팔려면 kc인증을 받아야 하기에 한글패치가 필수이다. 반면에 해외직구 키보드는 자가사용 한도 내에서는 인증이 면제 되다보니 설명서도 외국어이고, 키보드 자판 마저도 영어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목차여기]

 

1.불친절한 영문 키보드

해외직구-테무-레트로--중국산-불친절한-영문-키보드

테무에서 산 레트로풍 키보인데, 확실히 디자인이 국내에 없는 디자인이다 ㅎㅎ

디자인 너무 예뻐서 블로그 포스팅 하거나 본업 작업할때 진짜 할맛난다 캬캬

문제는 영문 자판이라는것^^ mz세대야 워낙 키보드 자판이 익숙해서 영문 자판이라도 큰 문제가 없을 터인데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상당히 멘붕올꺼라는 생각이 든다.

자판위치야 어떻게 한다쳐도 영어키 전환이나 한글 전환을 어떻게 하는지 모를 수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설명서도 다 영어나 외국어라 참 이런 부분은 해외직구할때 아쉽다 할 수 있다.

 

2.국산 키보드와 비교

국산-kc인증-받은-키보드-해외직구-테무-레트로-키보드-한영-변환-전환-비교-차이점

국산 키보드와 비교해보면 그 차이가 확실히 난다. 

한영 키가 없어지고, 한자키도 없어진 모습이다. 아마 해외직구를 처음 해본 사람들은 많이 당황할텐데 이것만 알면 3초만에 국산키보드처럼 사용 가능하다.

아래 예시를 확인해보자.

 

3.한영키 전환 방법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ALT-한글-영어-전환-키

  • 오른쪽 ALT=한/영 전환

만약 ALT로만 변경이 안된다면 (왼쪽 CTRL + 알트) 눌러보기, 웬만하면 오른쪽 ALT만 눌러도 영어 전환이 가능하다. 

728x90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ALT-한글-영어-전환-키-적용된모습

쉽게 한글과 영어를 전환한 모습이다.

 

4.한자 전환 방법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오른쪽-CTRL-한자-전환-변환

  • 오른쪽 CTRL=한자 전환

변환하고 한자를 입력 후 오른쪽 CTRL 누르면 한자로 바뀐다. 

예시) '금'을 한자로 바꾸고 싶다면, '금' 입력후 바로 오른쪽 CTRL 누르면 된다.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오른쪽-CTRL-한자-전환-변환-금강불괴-적용된-모습

'금강불괴'를 잘 변환한 모습이다. 물론 금강불괴의 정확한 한자는 몰라서 눈에 보이는 한자로 선택했으니 참고

 

5.도형 전환 방법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오른쪽-CTRL-도형-전환-변환

  • 오른쪽 CTRL=도형 전환

마찬가지로 오른쪽 CTRL(컨트롤) 누르면 도형 전환이 된다. 

예시) ㅁ → ★

 

해외직구-테무-레트로-영문-키보드-오른쪽-CTRL-도형-전환-변환-검색창-적용-모습

도형 역시 마찬가지로, 잘 변환된 모습이다.

키보드 자판에 없는 도형을 입력하려면 키보드로 변환해야만한다. 이럴때 (ㅁ+ 오른쪽 CTRL)누른후 변환해주면된다.

 




 

6.자판의 위치만 다를뿐

  • 오른쪽 ALT=한/영 전환
  • 오른쪽 CTRL=한자 전환
  • 오른쪽 CTRL=도형 전환

해외키보드를 산다고해서 지레 겁먹을 필요는 없어 보인다. 자판의 언어만 다를 뿐 위치는 다 똑같으니까 ㅎㅎ

솔직히 자판의 위치만 잘 기억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국산 키보드의 한/영=ALT 로 바뀐것이고, 한자=CTRL(오른쪽)으로 바뀐것 뿐이니까!

물론 해외키보드라 호환도 안되고 구조자체가 다를 경우는 예외지만 웬만하면 이 키보드 셋팅으로 다 호환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