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으로부터 메일이 왔다. 내가 판매하고 있는 상품들이 가품으로 의심되니 상품 50,000개를 전부 소명하지 않을 경우 정지된다는 내용이다.
더 놀라운건 어떤 상품이 가품으로 의심되는지 알려주지도 않는다. 피가 거꾸로 솟아서 모니터를 부숴버릴 뻔했는데 간신히 참고 메일을 천천히 읽어보지만 이해되지 않는 내용 투성이다.
오늘은 대한민국 1위 쇼핑몰 '쿠팡' 이 판매자들한테 어떤 대우를 하는지 어떤 식으로 소명을 요구하는지 전부 공개할 예정이다.
상품 판매중지 및 계정정지 안내 메일을 받다.
쿠팡에서 판매를 시작한지 7개월 가까이 되었을 무렵 나한테 들려온 소식은 매출증가, 광고로아스 상승 같은 긍정적인 소식이 아닌 앞으로 쿠팡에서 판매를 하지 못할거라는 통보의 메일이였다.
내가 정지를 당한 사유도 황당하다. 가품을 판매해서 정지가 아닌, "가품이 의심되니까" 소명 못하면 정지라는 통보였다. 원래 원칙상 스토어에서 짝퉁을 판매하면 다른 마켓 채널들도 퇴점처리를 한다.
근데 쿠팡은 '의심'된다는 이유로 내 스토어를 선정지 시켜버렸다. 쿠팡에서 7개월 가까이 판매하면서 판매자한테 친화적이지 않다는 생각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이야... 저 메일을 받은 지 하루 만에 내 상품은 전부 노출중지상태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소명자료에는 영업상의 정보라고(공급원가, 공급가격)을 알려줘야 하는데 이게 왜 필요한지 궁금하다.
가품 의심 리스트
메일에 보니 액셀파일도 함께 동봉해서 보내줘서, 한 번 열어 봤다. "내심 궁금했다 어떤 상품이 가품으로 의심되길래 나한테 이런 조치를 한 걸까?" 난 중국구매대행을 하기 때문에 가품을 팔면 스토어가 퇴점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어서 상품소싱하면서 검수 한 번하고, 상품등록 전에도 검수를 하는 편이다.
액셀 파일을 열고 소명해야 되는 상품의 숫자를 보고 나는 쿠팡에서의 판매를 접어야한다는걸 깨달았다. 쿠팡은 "상품+옵션개수=상품수량"으로 포함하기때문에 내가 소명해야되는 상품의 숫자는 5만 개가 넘었다.
위 사진을 보면 셔츠를 예를 들었을 때 색상별로 네이비, 초록, 블루 나누어져 있고 사이즈별로도 옵션이 별도로 존재하는 걸 알 수 있는데, 내가 판매하는 옷의 사이즈가 xs~2xl까지 존재한다면 사이즈별로 전부 따로 소명해야 한다는 것.
사실 5만 개를 소명하라고 쿠팡이 메일을 보냈다고 생각하진 않는다. 설령 내가 5만개를 다 소명한다고해도 5만개를 하나하나 사람이 검수할 수 없을거고, 나 역시도 5만개를 소명하려면 최소 1년은 하루에 3-5시간씩 쏟아 부으면서 될지도 안될지 모르는 영역에 나의 시간을 써야 한다.
결론은 쿠팡에서 알아서 폐업처리하라는 걸 돌려 말한 거라고 생각한다.
쿠팡의 2차 메일 답변
쿠팡의 정지사유가 너무 터무니없어서 메일을 더 보냈는데 돌아온 답변은 이전과 같았다. 하지만 쿠팡은 우리나라 1등 쇼핑몰이라 쉽게 포기해서는 안된다.쇼핑몰 하는 사람이 쿠팡에서 판매를 하지 않는다는 건 다른 마켓에서 웬만큼 자리잡지 않는 이상 살아남기 힘들다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포기하지 않고 3차 메일을 보내니 답변이 왔다. 드디어 내가 가품으로 의심되는 상품을 알려줬는데...
쿠팡 드디어 가품의심 상품을 알려주다.
드디어 가품의심되는 상품을 쿠팡에서 알려줬다. 원래 원칙은 가품이 의심되는 상품을 마켓에서 알려줘야 하는데 쿠팡은 알려주지도 않고 내가 "공정위에 신고 및 제보한다고" 쌔게 나가니까 그제야 알려줬다.
자~쿠팡에서는 MIxx, Loxx Vxx, Caxx 제품을 소명하라고 알려줬다. 과연 나는 이 제품 들을 가품으로 판매했을까? 놀라운 건 난 이 제품들이 어떻게 생긴 줄도 모르고 판매한 적도 없고 상품명에도 기재한 적이 없다.
"아니 뭐 장난하나? 내가 판 적도 없는 상품을 소명을 어떻게 할 거며 왜 해야 하는지도 모르겠다." 쿠팡이 가르쳐준 업체 id, 상품명, 옵션 id로 전부 검색해 봤지만 안 뜸.
나는 그럼 팔지도 않은 제품을 소명해야만 쿠팡에서 판매가 가능해지는 건데 그 정도로 내가 쿠팡에 대한 애착도 없을뿐더러 저런 말도 안 되는 메일을 받으니 소명 후에도 한 번 더 걸리면 영정이라 굳이 소명해야 될 이유를 못 느꼈다.
쿠팡의 전략이 정 떨어트려서 탈퇴하게 만들 계획이라면 아주 크게 성공한듯하다.
이런 메일을 받았다면, 쿠팡 정지에 대비하세요.
쿠팡은 동일건으로 경고 3회를 넘어가면 상품삭제로도 소명이 안된다. 유일하게 소명되는 게 상표위반으로 쿠팡이 요구하는 소명자료를 제출하면 그나마 쉽게 풀린다.
반면에 나처럼 가품의심으로 3회 이상 적발되면 소명이 거의 불가능하게 요청이 온다. 나 같은 경우 위반사유가 좀 많은데 리콜, 상표위반, 가품의심, 상품수정요청... 참 사유도 많다.
중국구매대행 특성상 제품을 10,000개 이상 등록하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듯싶다. 아무리 내가 신경 써도 경젱업체의신고 나 쿠팡에서 모니터링하다 보면 안 걸리기 힘들다.
그러니 저런 메일을 하나라도 받았다면 쿠팡 모니터링 대상이 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자신이 팔고 있는 모든 상품을 삭제하고 1~2달 정도는 쿠팡에서 판매하지 않는 걸 권장한다. 스토어가 아예 정지 먹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것보단 쿠팡이 조금 잠잠 해졌을 때 눈치 보면서 판매하는 게 지금으로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신규상품 등록불가능
현재 나의 쿠팡 화면이다. "빨간색 표기로 귀사는 더 이상 신규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고 친절이 알려주신다." 이번사태를 통해서 쿠팡에서 더 이상 대량등록하면서 운영하는 건 불가능에 가깝고, 반자동 역시 아주 철저한 검수를 하지 않는 이상은 쿠팡에 1,000개 이상의 제품은 등록하지 않는 게 좋아 보인다.
웬만해서는 '수동'으로 100개 내외로 핵심 상품만 판매하고, 상표등록이나 정품소명이 가능한 제품만 극소수로 판매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아 보이며, 쿠팡에 매출 비중이 크다면 사업자도 미리 2-3개 따로 만들어놔서 정지에 대비하자.
지금 가장 정지 많이 먹는 추세는 "가품의심"이며 셀러들이 상표위반으로 3번 이상 경고를 당했을 때 정지 푸는 방법이 너무 많이 퍼져있어서 이제는 빼도 박도 못하게, 소명하기 힘든 "가품의심"으로 소명을 요구하는 추세이다. 실제로 안 당해보면 모르는데 5만 개를 소명할 수 있는 사람은 대한민국에서 몇 명이나 있을지 모르겠다.
다음글에는 쿠팡 없이 매출 1,000만 원 달성하는 방법이랑, 대출 없이 쿠팡 선정산 받는 방법 등을 포스팅할 예정이다. 쿠팡에서 판매가 이뤄질수록 돈맥경화에 허덕이거나 너무 쿠팡에 의존하는 셀러들을 위한 해결책이니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사업 > 중국구매대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톡톡 연동해제 하면 매출은 상승한다 (0) | 2024.09.24 |
---|---|
인터파크 미정산금액 190만원 언제쯤 입금될까? (0) | 2024.09.23 |
타오바오 판매자가 반품건 환불 거절할때 고객센터 분쟁 신청하기 (0) | 2024.09.15 |
타오바오 제품의 무게 사이즈표 3초만에 한글번역하기 - 캡챠해제까지 (0) | 2024.09.08 |
총포 도검 화약류로 세관에서 통관목록심사취소됐을때 대처법 (0) | 2024.07.14 |